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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공부/영어

[명사 1 (종류, 단수/복수와 격)]

여름은 누구에게나 몸과 마음을 약하게 합니다.
그래서 더운 여름은 일이든 공부든간에 도약할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하지만 나락으로 떨어지는 아주 중요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바쁘서 못한다는것은  항상 핑계일 확률이 높습니다.
군대에서도 졸병때는 고된 훈련을 하면서도 새벽2-3시까지 편지를 쓰고 학습을 하다가도
고참이 되면 시간이 여유있음에도 불구하고 나태해지다가 제대후에 후회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항상 주어진 여건에서 최선을 다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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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사 1 (종류, 수 격)

◆ 명사의 종류

명사에는 보통명사, 집합명사, 추상명사, 물질명사, 고유명사의 5가지가 있으며, 그 수를 셀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셀 수 있는 명사(가산명사)와 셀 수 없는 명사(불 가산명사)로 나눈다.


Teaching Point 1 : 셀 수 있는 명사

(1) 셀 수 있는 명사에는 보통명사와 집합명사가 있다.

(2) 단수와 복수의 구별이 된다.

• a dog / dogs
• a tooth / teeth

(3) 단수 앞에는 부정관사 a/an을 붙인다.

• a boy
• an apple

(4) 수사를 붙일 수 있다.

• two cats
• three dolls

(5) many, few, several 등의 수를 나타내는 형용사로 수식한다.

• many books
• a few friends
• several days


Teaching Point 2 : 셀 수 없는 명사

(1) 셀 수 없는 명사에는 추상명사, 물질명사, 고유명사가 있다.

(2) 복수형이 없다.

• happiness
• milk
• Lincoln


(3) 부정관사를 붙이지 않는다.

• bread
• advice

(4) 수사가 직접 수식할 수 없다.

• two sheets of paper
• three pieces of chalk


(5) much, little 같은 양을 나타내는 형용사로 수식한다.

• little juice
• much sugar


참고 : 셀 수 있는 명사와 셀 수 없는 명사의 구별

셀 수 있는 명사와 셀 수 있는 명사가 언제나 명확히 구분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그 명사가 문맥상 갖는 의미에 따라 셀 수 있는 명사가 되기도 하고, 셀 수 없는 명사가 된다.

• School begins at eight-thirty. (학교 수업은 8시 30분에 시작된다.)
< ☞ 여기서 school은「수업」이라는 뜻으로 셀 수 없는 명사이다. >
• There are three schools in this town. (이 마을에는 학교가 3개 있다.)
< ☞ 여기서 school은「학교」라는 뜻으로 셀 수 있는 명사이다. >
• ※ 좀 더 자세한 내용은 해당 명사의 용법에서 다룬다.




◆ 명사의 수 

셀 수 있는 명사는 하나를 나타내는 단수형과 둘 이상을 나타내는 복수형이 있다. 우리말에는 수의 개념이 분명하지 않은 경우가 많으므로 영어를 잘 이해하려면 수의 개념을 제대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Teaching Point 1 : 명사의 복수형 (규칙 변화)

단수형 명사의 어미에 -s, -es를 붙여 복수형을 만든다.

(1) 대부분의 명사는 어미에 -s를 붙여 복수형을 만든다.

• book → books
• dog → dogs
• apple → apples

(2) 어미가 -s, -ss, -x, -sh, -ch, -o로 끝나는 명사는 -es를 붙여 복수형을 만든다.

• bus → buses
• class → classes
• box → boxes
• dish → dishes
• bench → benches
• potato → potatoes
• hero → heroes
• tomato → tomatoes

• 예 외:

• piano → pianos
• photo → photos
• kilo → kilos
• radio → radios
• bamboo → bamboos
• studio → studios
참고 : zero는 zeros, zeroes 두 가지 모두 쓰인다.


(3) 「자음+y」로 끝나는 명사는 y를 i로 바꾸고 -es를 붙여 복수형을 만든다.

• baby → babies
• city → cities
• lady → ladies


• 주의 : 「모음+y」로 끝나는 명사는 그대로 -s만을 붙여 복수형을 만든다.

• boy → boys
• monkey → monkeys
• toy → toys

(4) -f, -fe로 끝나는 명사는 f, fe를 v로 바꾸고 -es를 붙여 복수형을 만든다.

• leaf → leaves
• knife → knives
• wife → wives

• 예외:

• belief (신념) → beliefs
• chief (우두머리) → chiefs
• proof (증거) → proofs
• roof (지붕) → roofs
• safe (금고) → safes  


Teaching Point 2 : 명사의 복수형 (불규칙 변화)

단수형 명사와 복수형 명사의 형태가 달라지는 것을 불규칙 변화라 한다.

• man → men
• woman → women
• foot → feet
• tooth → teeth
• goose(거위) → geese
• mouse(새앙쥐) → mice
• child → children,

• 참고: 외래어의 복수형

• datum → data
• bacterium → bacteria

보충 학습 : 단수, 복수가 같은 형태의 명사 : 

• sheep (양)
• deer (사슴)  
• fish (물고기)
• series
• percent
• means (수단)


Teaching Point 3 : 특수한 복수형

(1) 문자, 숫자의 복수는 -’s를 붙이는 것이 원칙이다.

• You should always dot your i’s and cross your t’s. (i자에는 언제나 점을 찍어야 하고, t자에는 언제나 가로 선을 그어야 한다.)
• Your 3’s looks like 8’s. (당신의 3자는 8자처럼 보입니다.)


(2) 문자의 중복사용으로 복수를 나타내기도 한다.

• ll. 23 ~ 24 (23, 24행)
• pp. 105 ~ 109 (105페이지부터 109페이지까지)

(3) 복합명사의 복수형

• 마지막 낱말에 복수 어미 -(e)s를 붙이는 경우:by-standers, tooth-brushes, house-keepers, girl friends, college students, grown-ups, merry-go-rounds,
• 첫 낱말에 복수 어미 -(e)s를 붙이는 경우: passers-by, commanders-in-chief, editors-in-chief
• man, woman이 이끄는 복합명사는 두 낱말 모두를 복수형으로 바꾼다:
 man-servant → men-servants, woman doctor → women doctors


Teaching Point 4 : 항상 복수형으로 쓰이는 명사

(1) 두 개가 짝을 이루어 하나의 물건으로 가치가 있는 의류나 기구 등은 항상 복수형으로 쓰고, 그 수를 셀 때는 a pair of ~, two pairs of ~의 형태로 나타낸다.

• glasses (안경)
• shoes (신발)
• boots (부츠)
• socks (양말)
• stockings (스타킹)
• trousers (바지)
• pants (바지)
• gloves (장갑)
• scissors (가위)

(2) 어미가 -ics로 끝나는 학문, 학과 명으로서 단수로 취급한다.

• politics (정치학)
• economics (경제학)
• linguistics (언어학)
• statistics (통계학)

• 주의 : 어미가 -ic로 끝나는 학문/학과 명 

• arithmetic (산술)
• music (음악)
• logic (논리학)

(3) 게임이나 병명의 일부는 복수형으로 쓰이며, 단수로 취급하는 것이 보통이다.

• billiards (당구)
• cards (카드놀이)
• marbles (구슬치기)
• measles (홍역)
• the blues (우울증)


Teaching Point 5 : 주의해야 할 복수형

(1) 상호복수 : 교환이나 상호관계를 나타내는 경우에는 복수명사를 쓰게 된다.

• She easily makes friends with the old. (그녀는 노인들과 쉽게 친해진다.)
• I shook hands with the boss. (나는 사장과 악수를 했다.)
• You have to change buses on Main Street. (당신은 메인 스트리트에서 버스를 갈아타야 한다.)
• We took turns in driving the car. (우리는 교대로 차를 운전했다.)
• He exchanged seats with the man. (그는 그 남자와 자리를 바꾸었다.)


(2) 근사복수 : 같은 종류, 또는 성질이 유사한 2개 이상의 것을 나타내는 복수형을 근사복수라 한다.

• Mrs. Morgan is in her seventies. (모간 씨 부인은 70대이다.)
• In my early thirties, I was a doctor. (30대 초반에는 나는 의사였다.)
• In the eighties of this century, many people moved into the city. (1980년대에는 많은 사람들이 도시로 이주했다.)


(3) 「수사+명사」가 다른 명사를 수식하는 경우에는 「수사+단수명사」로 표기한다.
• They have a five-year-old boy. (그들에게는 5살 난 사내아이가 있다.)
• Here is a ten-dollar bill. (여기 10달러 지폐가 있습니다.)


◆ 명사의 격 

명사 또는 대명사가 문장 내에서 다른 말과 갖게되는 문법적 관계를 격이라 하며, 격에는 주격, 목적격, 소유격이 있다.

Teaching Point 1 : 격의 종류

(1) 주격 : 주어와 주격 보어로 쓰인다.

• John went to the movies last night. (존은 지난밤에 영화 보러 갔다.)< ☞ John이 주격 >
• The girl is beautiful. (그 소녀는 아름답다.)< ☞ The girl이 주격 >
• He is a doctor. (그는 의사이다.)< ☞ He가 주격 >

• 보충 학습 : 인칭 대명사의 주격

• 1인칭:  I,  we
• 2인칭: you
• 3인칭:  he,  she,  it,  they


(2) 목적격 : 타동사의 목적어나, 목적보어,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인다.

• He loves Jane. (그는 제인을 사랑한다.)< ☞ Jane이 목적격 >
• She painted a picture. (그녀는 그림을 그렸다.)< ☞ a picture가 목적격 >
• They called him Big Brother. (그들은 그를 형님이라고 불렀다.)< ☞ him이 목적격 >
• We elected Tom our leader. (우리는 탐을 우리 지도자로 선출했다.)< ☞ Tom이 목적격 >


• 보충 학습 : 인칭 대명사의 목적격

• 1인칭: me, us
• 2인칭: you
• 3인칭: him, her, it, them


(3) 소유격 : 다른 명사의 앞에 붙어 「~의」라는 소유관계를 나타내는 것이 원칙이다.

• Bill’s father is an English teacher. (빌의 아버지는 영어 선생님이시다.)< ☞ Bill’s가 소유격 >
• He wanted to use my computer. (그는 내 컴퓨터를 쓰고 싶어했다.) < ☞ my가 소유격 >


• 보충 학습 : 소유격의 의미상 관계

• 소유, 소속의 의미 my mother (나의 어머니)John's camera (존의 사진기)
• 의미상의 주어 관계my father's picture (내 아버지의 그림 = 내 아버지가 그린 그림)Mary's death (메리의 죽음)
• 의미상의 목적 관계his supporters (그의 지지자들 = 그를 지지하는 사람들)my teacher (나의 선생님 = 나를 가르치는 선생님))

보충 학습 : 인칭 대명사의 소유격

• 1인칭: my, our
• 2인칭: your
• 3인칭: his, her, its, their


Teaching Point 2 : 소유격 만드는 법 

(1) 사람과 동물의 소유격은 원칙적으로 명사의 어미에 apostrophe s(’s)를 붙여 만든다.

• Tom’s book
• her son’s toys

보충 학습 : 어미가 -s로 끝나는 고유명사나 복수형 명사의 소유격은 (’)만을 붙이는 것이 원칙이다.

• a girls’ school
• ladies’ gloves
• April Fools’ Day
• Socrates’ death
• Columbus’ discovery
• Dickens’ novels

(2) 무생물의 소유격은 전치사 of를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 the legs of a desk
• the front of the building
• the roof of my house


Teaching Point 3 : 주의해야 할 소유격

무생물이라도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s를 붙여 소유격을 만들 수 있다.

(1) 시간을 나타내는 명사:

• He returned home after several years’ absence. (그는 여러 해 만에 고향으로 돌아왔다.)
• The bus stop is within ten minutes’ walk of my house. (버스 정류장은 우리 집에서 걸어서 10분도 안 되는 거리에 있다.)
• today’s newspaper (오늘 신문)


(2) 거리를 나타내는 명사:

• They won the race by a boat’s length. (그들은 (보트 길이 하나 정도의) 아주 근소한 차이로 경주에서 이겼다.)
• My house is within a stone’s throw from the station. (우리 집은 역에서 (돌을 던지면 닿을 정도로) 아주 가까이에 있다.)
• three miles’ distance (3마일의 거리)


(3) 가격이나 무게를 나타내는 명사:

• Give me two dollars’ worth of sugar. (설탕 2달러 어치를 주세요.)
• I bought six pounds’ weight of beef at that store. (나는 그 상점에서 쇠고기 6파운드를 샀다.)


(4) 무생물을 의인화하는 경우:

• Nature’s works (자연의 작품)
• Fortune’s smile (행운의 미소)
• Truth’s triumph (진리의 승리)
• Heaven’s will (하늘의 뜻)  

Teaching Point 4 : 절대 소유격

소유격 다음에 오는 명사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생략할 수 있는데 이를 절대 소유격이라 한다.

(1) 생략된 명사가 문맥상 분명할 때:

• My car is bigger than John’s. (내 차는 존의 것보다 크다.)
• Mary’s was the prettiest dress. (메리의 것이 가장 예쁜 옷이었다.)

(2) ’s 뒤에 오는 house(집), store(상점), shop(가게) 등과 같은 장소나 건물을 나타내는 명사는 보통 생략한다:

• a book-seller’s (서점)
• a chemist’s (약국)
• a butcher’s (정육점)
• a shoe-maker’s (양화점)
• a baker’s (제과점)
• a barber’s (이발소)
• a dentist’s (치과)
• I spent my holidays at my&nbs
<출처-네이버카페(영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