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세상/웹기획

스토리보드 만들기

스토리보드 만들기

스토리보드 만들기

스토리 보드란??

 

원래의 스토리 보드는 CF 나 영화와 같은 영상물을 제작할때 사용하는 방법으로 제작 전반에 걸친내용을 시간적 흐름에 따라 간단한 여러개의 그림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이와 유사하게 웹사이트에서의 스토리 보드는 웹페이지를 한눈에 알아볼수 있도록 손쉽게 그림으로 표현한 것을 나타내게 됩니다.

 

스토리 보드를 만드는데 있어서는 각 페이지별 링크나 액션등 세부적인 부분들까지 표현하는 스토리 보드가 있으며 간단히 전체적인 이미지를 보기 위한 스토리 보드가 있습니다.

 

두가지 예를 통하여 각각의 스토리 보드를 만드는 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한 스토리 보드(웹사이트 수정용)


 
위에서 보이는 것 처럼 전체적으로 각 카테고리가들어갈 부분을 표를 이용하여 나누게 되고 각 부분에 간단한 레이블링(이름달기)을 하게되면 간단한 스토리 보드의 제작이 끝나게 된다.
 
이렇게 간단히 스토리보드를 만드는 경우는 대부분 웹사이트의 제작이 완료된후 특정 의 부분을 수정할 경우에 이러한 스토리 보드를 만들어 사용하게 된다.
 
이런 스토리 보드를 사용하는 또하나의 이유는 제작의 편의성에 있다.
 
얼마나 만들기가 간단한가!!!
 
너무 복잡한 스토리 보드는 오히려 제작에 있어서의 Speed 를 떨어뜨리는 요인이 되니 이렇게 간단한 스토리 보드 만으로 웹사이트의 수정이 가능하다면 굳이 복잡한 형태의 스토리 보드를 제작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세부적인 스토리보드(웹기획용)
 
세부적인 스토리 보드..ㅡ,.ㅡ 쓰기 싫다.귀찮다..걍 넘어 가겠다..라고 말하고 싶으나.그래도 혹시 기다릴지 모르는 분을 위해 간단히 쓰도록 하겠다.
 
 
 위의 웹기획서 예제는 "웹기획 & 웹프로젝트 매니지먼트 " 오종혁 저.영진.com 에 나와있는
 스토리 보드를 예로 든것이다.
  (물론 저자의 동의를 받지 않고 올렸다..
  위의 동그라미 부분에 대한 저작권은 본인에게 있는 것이니..
  동그라미를 가져다 쓸경우에는 본인의 동의 없이 써두 된다..무슨 말을 하는 건지.ㅡ.,ㅡㅡ,.ㅡ)
 
  보기만 해도 눈이 휙휙 돌아가지 않는가??
 
  1번 부분에는 간단한 스토리 보드 처럼 간단하게 사이트의 구조를 그려주고
  2번에서는 각 링크에 대한 정보
  3번에서는 메뉴의 설명을 적어 놓고 있다.
 
  또한 우측 하단에는 프로그램에 사용될 언어라든지 테이블명 등을 적어놓아 웹디자이너나 프로그래머에게 도움이 될수 있도록 스토리 보드를 제작한 것을 알 수 있다.
 
 프로그래머나 웹디자이너를 위한 웹기획을 하는 기획자라면 반드시 상세한 스토리 보드 작업을 해 주어야 하며 잘 작성된 스토리보드는 많은 작업 시간을 단축시킬수 있다.
 
 여기서 보여지는 스토리 보드는 너무 상세하다. 물론 이러한 형태로 스토리 보드를 만드는게 정석이지만 어느정도 익숙하지 않으신 분이라면 만드는데 매우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마련이다.
 
초보 기획자라면 맨 위의 간단한 스토리보드 만들기를 추천한다.
 
 
간단한 스토리보드 2
 
이 간단한 스토리보드2는 간단한 스토리 보드 의 확장판이라고 할수 있으며 주로 글이 많이 들어가는 페이지의 디자인에 활용을 하면 좋을 것이다.
 
 
 
 
 이 스토리 보드의 경우 위의 간단한 스토리 보드와의 차이점이라고 하면 실제적으로 웹페이지내에 들어갈 Comment 를 직접적으로 작성해 준 부분이다. 그러니까 세부적인 스토리보드와 간단한 스토리 보드의 중간적인 형태라고 할수 있다.
 
각 comment 를 달때 주의할점은 반드시 오탈자 확인을 하라고 하는 것이다. 늘 하는 이야기지만 기본적인 스토리 보드는 모든 작업의 시작이 되기 때문에 반드시 꼭 철저하게 오탈자 검사부터 세부적인 링크검사(눈으로 보이는)와 하드웨어적인 고려와 동시에 소프트웨어적인 고려를 반드시 해 두어야 한다.
 
이러한 스토리보드를 만들기에 앞서서 사용자 UI 에 대한 분석뿐만이 아니라 네비게이션 메뉴에 대한 사전 공부가 필요할 것이다.
 
네비게인션 메뉴와 사용자 UI 가 무엇인지 모른다고 하는 독자는 조금만 기달려달라. 곧 쓰겠다..ㅡ,.ㅡ
 
이렇게 총 3가지 형태의 스토리 보드에 대해 언급하였고 어떠한 형태로 스토리 보드를 제작해야 할지는 각 웹마스터가 자신이 처해진 상황에 따라서 적당히 판단하기를 바란다.

출처 : Tong - 구리통통님의 유용한 정보가 있는 통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