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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세상/인터넷마케팅

인터넷 마케팅 용어정리

인터넷 마케팅 용어정리
페이지뷰(Pageview) : Pageview 는 홈페이지 열람 횟수입니다. 이용자가 특정 사이트를 방문하여 홈페이지를 한번 본다면 이 경우는 1 pageview 에 해당됩니다. 또 reload 혹은 refresh 를 통하여 홈페이지를 다시 본다면 볼때마다 1 pageview 씩 올라가게됩니다.
 
임프레션(Impression) : Impression 은 광고의 노출 횟수입니다. 특정 사이트의 홈페이지에 광고가 1번 노출된 경우는 1 impression 에 해당됩니다. 또 reload 혹은 refresh를 통하여 광고가 다시 노출된다면 impression 도 그에 따라 올라가게됩니다.
 
CPM(Cost Per Mill) : CPM은 1000회의 광고 노출에 드는 광고비입니다. CPM이 5,000 이라면 1회의 노출에 드는 광고비는 5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Mill 은 로마숫자에서 1,000을 나타냅니다.
 
광고 롤링(Rolling) : 동일한 광고 영역에 여러 광고주의 광고가 집행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1/3 rolling 이라면 동일한 광고면에 3개의 다른 광고주의 광고가 집행됩니다.
 
보장노출 : 광고 기간 안에 약속한 노출수를 보장해드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장노출수가 100만 이라면, 광고주의 광고는 최소한 100만번 노출됩니다.
 
키워드광고 (keyword advertising) :검색 사이트에서 검색어를 입력하면 검색 결과가 나오는 화면에 관련업체의 광고가 노출되도록 하는 광고 기법.
 
ad click : 배너 등의 광고 파일 또는 링크에 대한 유저의 클릭 행위 자체를 의미. 클릭 행위 자체가 광고주의 타겟 URL로 도달하는 것을 반드시 보장하지는 않는다. 따라서 클릭은 항상 클릭수(clickthroughs)보다 많이 산출된다. (광고 트랜스퍼(ad transfer)와는 별개의 개념)  
 
ad clickthrough : 참고 광고 트랜스퍼(ad transfer)
ad impression : 참고 광고 뷰(ad view)
 
ad request : 유저가 광고가 게재되도록 작성된 웹페이지에 들어감으로써 ad server(광고 서버)에 해당광고를 내보내도록 요청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유저의 특정 광고에 대한 구체적인 요청이 아니라 해당 페이지에 들어감으로써 자동으로 발생한다.(유저의 의지와는 무관). 광고 요청 횟수는
실제 광고가 다운로드된 수(유저가 보게 되는 광고의 수)보다 많다. 예를 들어 광고가 다운로드 되고 있는 중 유저가 중지 버튼을 누를 경우가 이런 요인을 만드는 대표적인 예이다. 결국 광고 요청(ad request)는 광고 뷰(ad view)와 동일하지 않다.
 
ad server: 배너나 그 외의 광고 정보들을 웹사이트에서 서비스하는 소프트웨어.
 
ad stream : 유저가 웹사이트에 한번 방문한 동안 보게 되는 광고들의 연속적인 배열.  
 
ad transfer : 광고 클릭수(ad clickthrough)와 마찬가지로 유저가 배너를 클릭함으로써 광고주의 웹사이트로 성공적으로 이동하는 것을 말한다. (어떤 경우에는 기술적인 문제나 유저의 강제적인 중지 혹은 이동 취소 등으로 인해 광고 클릭이 반드시 광고 트랜스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ad view :광고 이미지(일반적인 경우 광고는 대게 이미지 형태임)가 성공적으로 다운로드되었을 때 (즉 광고 이미지가 보일 때) 유저는 해당 광고를 한번 보게 되며 이를 광고 뷰(ad view)라 한다. 광고 임프레션(ad impression)과 동일.  
 
animated ad : 모양이 변하는 광고. 대부분 GIF89 그래픽파일 포맷을 結淪?만들어 진다. 물론 Shockwave나 자바스크립트, 혹은 자바를 이용해 만들기도 한다.  
 
average time per page request : 방문한 게재 페이지의 내용이 모두 전송된 전체 시간을 개개 페이지에 대한 요청 수 - 1로 나눈 수. 공식: AT = ET/(PR-1).  
 
caching (cache) : 웹사이트의 호스트 컴퓨터로부터 유저의 브라우저로 전송된 웹 파일을 임시로 저장해 놓은 것. 캐쉬는 유저의 하드 드라이브( 이곳은 유저의 브라우저가 컨트롤한다)나 인터넷 혹은 유저의 ISP 내의 (플락시 서버로 불리우는) 컴퓨터 안에 저장된다. 캐쉬는 유저가 최근 방문
했거나 반복적으로 방문한 웹페이지의 내용을 로컬에서 지역적으로 보관함으로써 웹 트래픽의 양을 줄이고 웹 페이지가 보여지는 속도를 최대화 하기 위해 사용된다. (참고 : 로그 파일)  
 
CASIE : Coalition for Advertising Supported Information and
Entertainment의 약자. 전자 상거래와 광고의 발전을 도모하는 연구단체.  
 
click rate : 클릭을 페이지뷰로 나눈 비율  
 
content integration : 스토리 라인과 얽힌 광고 혹은 문맥 안에 삽입된 광고를 말한다. 주로 웹기사 형태의 광고 라고 불리운다.  
 
cookie :유저의 브라우저가 특정 웹사이트를 방문, 각각의 다큐멘터리를 보고자 요청할 때마다 유저의 브라우저는 웹사이트로 정보를 보내게 된다. 이때 웹사이트는 일련의 정보, 즉 날짜나 유저를 확인할 수 있는 별도의 정보들을 유저의 브라우저에 저장하는데 이런 일련의 정보를 쿠키라 한다.
쿠키는 특정 브라우저(쉽게 표현하자면 특정 유저)가 페이지를 요청하는 것을 유저 등록을 할 필요 없이 감지할 수 있다. 어떠한 유저가 웹사이트를 재방문하면 웹사이트는 전에 해당 브라우저에 저장해 놓은 쿠키를 이용하여 유저 관련 정보를 활용하게 된다 ( 참고 : 쿠키 파일 )  
 
cookie file : 웹사이트로부터 받은 쿠키정보 파일로서 유저의 하드 드라이브에 보관되며 유저의 브라우저가 이를 관리한다. 하나의 브라우저에 여러 웹사이트로부터의 쿠키가 저장되지만 각각의 웹사이트는 자신이 만든 쿠키 이외에는 읽을 수가 없다. 즉 다른 사이트에서 만들어진 쿠키는 읽지
못한다. 뿐만 아니라 쿠키 파일은 브라우저에 따라 상이한 형식으로 저장된다. 즉, 동일 컴퓨터에 네스케이프와 익스플로러를 모두 사용하고 있는 유저는 두개의 쿠키 파일을 가지게 된다.  
 
CTA : Clickthrough To Advertiser의 약자. 광고 트랜스퍼(ad transfer)와 동일.  
 
Domain name : kr.yahoo.com과 같이 웹사이트를 구분하는 특정 문자들이다. 각각의 도메인들은 특정 IP 어드레스로 온라인 디렉토리(도메인명 시스템)에 등록된다. IP 어드레스는 보통 도메인 서버의 네트워크상에서의 위치, 즉 웹사이트를 호스팅하는 컴퓨터에 주는 디지털 번호이다. InterNIC
이라는곳에서 국제적인 도메인명 등록을 관장한다.
 Domain (top-level) : Either an ISO country code (.uk, .fr) or one of the seven generic U.S. domain categories (.com, .edu, .mil, .gov, .net, .org, .us). (Note that domain servers can be located outside the country indicated by the top-level domain name.) The part of the domain
name to the left of the top-level domain name is called the host name. ISO 국제 코드(.kr, .jp)나 도메인 분류 체계인 (.com, .edu, .gov, .net, .org, 등) 등을 말한다. 도메인 명 중 최상위 도메인 명의 왼쪽에 있는 것을 호스트명이라고 한다. 다이나믹 광고 게재(dynamic ad placement) 웹 페이지 요청이 들어오면 광고가 들어갈 위치에 여러 배너 중 하나를 게재하게 되는데 이때 어떤 배너를 게재할 것인가에 대한 실시간적인 결정을 칭한다. 이러한 역동적 광고 게재는 광고 서버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 즉, 시간, 다큐멘트 요청, 유저에 관한 정보 등을 근거로 이루어진다.
 Fold :브라우저를 처음 띄웠을떄 보이는 웹페이지의 영역, 스크롤 다운 해야 볼 수 있는 영역은 below the fold 라고 부름. 
 
 GIF : Graphic Interchange Format의 준말. 그래픽 이미지를 인코딩하는 일반적인 포맷으로 아이콘이나 로고 같은 정형화된 이미지들을 인코딩하는 데 있어 GIF 포맷은 다른 포맷보다 휠씬 압축적이다. 
 
 GIF89a :몇 개의 분리된 GIF 이미지들이 웹브라우저에서 연속적으로 보이도록 하는 GIF 포맷. 이렇게 이미지들이 연속적으로 보이면서 비주얼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낸다.
 
host computer :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로 웹서버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일정한 정보를 서비스한다.
 
HIT : 웹 서버가 유저의 웹 브라우저의 요청에 의해 브라우저로 내보내는 웹 문서 이미지 등의 총 개수를 의미. HIT는 웹 문서 안에 포함된 각각의 구별 가능한 파일 단위로 계산되는데 예를 들어 그래픽 네비게이션 막대와 배너, 회사 로고 이미지를 담고 있는 웹 페이지는 웹 서버에 4개의 Hits를 생성한다.(문서와 3개의 이미지) Hits는 게재 웹 페이지 요청 수에 대략 5에서 10배를 곱하여 계산하며 웹 페이지의 요청 수는 일반적으로 웹사이트 방문한 단일 유저 수에 대략 4를 곱하여 계산한다.
 
HTML :HyperText Markup Language. 텍스트 문서나 그 안에 포함된 그래픽 파일들을 어떻게 포맷하고 디스플레이하는지 웹 브라우저에게 알려주는 코드나 태그들을 일컫는다 
 
 hypertext :링크를 통해 서로 연결되어 있는 문서들-컴퓨터의 마우스로 클릭이 가능한 텍스트의 단어나 구절들을 말한다. 
 
 IAB :Internet Advertising Bureau(인터넷 광고 협회) 의 약자. 온라인 광고의 기준을 정하고 데이터를 수집하는 기관
 impression :배너나 HTML 광고의 1회의 노출. 웹문서의 일부로서 광고가 노출되는 것. CASIE의인터넷 광고 용어집에 따르면 그래픽 광고 노출, 텍스트 광고 노출, 캐쉬 저장된 광고 노출, 로딩에 성공하지 못한 페이지 노출을 말한다.
 internal ad impression :해당 광고를 게재하는 웹사이트의 사내 네트워크 상에서 발생한 광고 노출. 내부 노출은 사이트에서 계약 페이지 노출에서 제외한다.
 
interstitial (ad) :별도의 창이 열리고 그 전체를 차지하는 광고형태. 새로운 페이지의 요청에 따라 새로운 브라우져가 열리는 형태와 유저가 클릭했을 때 새로운 페이지가 보이기 전에 사이에 게재되는 형태가 있음 (야후는 현재 사용하지 않고 있음)
 IP :Internet Protocol 의 약자. 이 정형화된 프로세스에 위해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이 진행된다. 
 
 ISP :Internet Service Provider 의 약자. 월별 요금을 받고 가정이나 회사에 인테넷, 소프트웨어 접속권을 줄 뿐만 아니라 이메일 서비스를 하고 때론 사이트 호스팅 서비스를 하는 회사
 
Java :썬 마이크로 시스템에서 만든 컴퓨터 프로그램 언어로 다른 타입의 하드웨어나 관리 시스템을 망라한 기능을 지닌다. 또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거나 자바 애플릿이라는 간단한 웹 프로그램을 개발하기에 용이하다. 최근의 웹브라우저들은 대부분 자바 애플릿을 지원한다.  
 
Javascript    : 네스케이프에 의해 만들어진 제한적인 프로그램밍 언어로 HTML 문서안에 내장되어 웹브라우저가 스크린 바탕색에 변화를 준다거나 웹 문서 안의 아이콘의 모양을 변하게 하는 등의 간단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또는 HTML 양식 내에 삽입된 데이터의 연산 작용을 할 수 있게 한다. 그러나 옛 버전의 브라우저의 경우 자바 스크립트 프로그래밍을 인식하지 못하기도 한다. 
 
 JPEG :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 의 약자. 컴퓨터의 종류나 이용 소프트웨어의 종류에 구애받지 않고 그래픽 이미지를 엔코딩하는 일반적인 포맷이다. JPEG은 사진이나 복잡한 음영이 필요한 이미지들을 압축하는데 있어 다른 여타의 포맷보다 월등하다. 
 
 keyword : 특정 문서를 검색하고자 할 때 검색엔진의 검색창에 입력하여 그 단어를 포함하고 있는 문서를 검색하는데 열쇠가 되는 단어. 광고주는 그러한 키워드들을 구매함으로써 특정 주제에 관심을 보이는 유저들을 끌어들일 수 있다. 
 
 logfile :로그라고 칭하기도 한다. 웹 서버나 애드 서버가 웹사이트의 유저들이 서버에 보낸 Hit(파일 요청)을 호스트 컴퓨터의 하드 디스크에 기록한 파일. 이 로그 파일은 웹 서버의 실제 활동만 기록한다. 프락시 서버에 의해 저장되었거나 캐쉬로 남아있던 웹 페이지나 이미지들의 기록은 기록하지 않는다.
 media object :웹 브라우저가 실행, 보여주는 여러 가지의 파일 중 HTML 문서를 제외한 기타의 것들로 GIF나 JPEG, PDF (Adobe Acrobat), 자바 애플릿, 비디오, 오디오 파일 등이 있다. 
 
 Metcalfe's Law :네트워크의 가치는 이용자 수의 늘어남에 따라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는 이론 (정립되지 않았지만 급부상하고 있는 "네트워크 경제학" 핵심 개념이다) 
 
 non-registered user :웹사이트에 방문하는 유저 중 회원 등록을 하지 않은 유저. 어떠한 경우에는 사이트의 일부 서비스 사용에 제한을 받을 수도 있다. 
 
 page request : 유저의 브라우저가 도메인 호스트에게 특정 웹 문서를 보여달라는 요청. 보통 페이지 요청 건수보다 실제로 다운로드되어 유저가 보게 되는 페이지 수가 더 적다.(다운로드가 완료되기 전 중지 버튼을 누르는 경우도 이러한 격차를 만드는 요인 중 하나다) 따라서 페이지 요청이 페이지뷰와 동일하지는 않다. HTML문서 중 프레임이 사용된 문서는 특이한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 프레임으로 구분된 2~3개의 웹 문서를 하나의 브라우저에 다운로드하면 이는 하나의 페이지 요청 건으로 계산된다는 것이다. 즉 해당 프레임 윈도우에서 웹 문서를 불러오는 경우와 새로운 브라우저 윈도우를 열어 웹 문서를 불러오는 경우 모두 하나의 페이지 요청이 추가되는 것이다. (참고 : 요청(ad request)) 
 
 page view :유저의 브라우저가 HTML 문서를 받으면 그것은 하나의 페이지뷰로 계산된다. 웹서버로 패이지 요청을 했을 때의 유저 측의 결과이다.
 
PICS :Platform for Internet Content Selection의 약자로 인터넷 정보의 내용을 등급화하고 유해한 내용을 걸러내는 이론적 기준이다. 부모, 교사들의 인터넷에 접속하는 어린이들이 유해한 내용에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기위한 노력을 돕기 위해 만들어졌다. 그러나 최근 다른 용도까지 많이 확장되어 지적 재산권 관리 등까지 포함한다. 
 
 platform :웹미디어를 주고 받는 컴퓨터 하드, 소프트웨어 운용 시스템을 총칭하는 표현으로 웹 audience와 웹 호스트를 분류하는 데 사용되기도 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웹브라우저, 익스플로러는 페이지 요청을 하는 유저의 플랫폼 정보를 웹사이트로 주지만 네스케이프 네비게이터는 하지
않는다.) 
 
 proxy server :웹사이트의 호스트 컴퓨터와 유저의 데스크 탑간의 다리 역할을 하는 컴퓨터. 상업적 온라인 서비스를 하는 컴퓨터나, ISP 컴퓨터, 네트워크 중계 컴퓨터 등을 말한다. 웹 문서 요청 시 미리 저장하고 있던 문서를 대신 보내주는 역할을 한다.
 
push content : 마우스 클릭없이 유저의 브라우저나 이메일 사용자, 특정 애플리케이션(예를 들어Pointcast, Marimba)으로 자동 전송된 (주로 전송 예약 신청이 되어 있는 경우) 웹 정보. 
 
 search engine :검색어라고 불리우는 특정 단어나 문구을 검색하기 위해 텍스트 문서의 내용이나 컴퓨터의 시스템 파일을 모두 살펴보는 소프트웨어의 한 종류. 
 
 sequencing : 여러 개의 배너들을 동일한 유저에게 특정한 순서에 따라 보여주는 광고 게재 방법. 야후는 현재 판매하고 있지 않음. 
 
 server :
(1)유저 컴퓨터의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와 정보를 주고받는 중앙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2)서버 소프트웨어를 호스팅하거나 운영하는 컴퓨터. 웹사이트는 주로 웹 서버와 광고 서버를 포함하고 있다.
 
session :visit과 동일.
(1) 한정된 시간 내에 단일 웹사이트에 방문한 단일 유저의 일련의 페이지 요청 (일반적으로 30분 이내의 단위로 페이지 요청을 나눈다).
(2) 한정된 시간 내에 복수의 웹사이트를 방문한 단일 유저의 일련의 페이지 요청 (현재 복수의 사이트에 광고를 서빙하는 광고 서버가 이를 트랙킹한다. (유저가 페이지 요청을 하는 경우에만 웹 서버가 유저에게 반응한다. 그러나 유저는 로컬 브라우저 캐쉬를 통해 웹 페이지의 내용을 볼 수 있으므로 세션은 유저의 행동을 정의하기엔 완전하지 않은 방법이다 
 
 static ad placement : 광고 배너를 static HTML 문서의 일부로 고정 삽입하는 것을 말한다. 문서를 보는 모든 유저들은 광고를 보게 되나 이는 그 문서를 보고자 하는 유저들의 특성과 무관하게 문서 안의 광고를 보여줄 뿐만 아니라 애드 서버없이 광고를 페이지에 띄울 수 있다.
 
Traffic : 방문 유저들의 양만큼 분배되는 전자 파일의 양. 트래픽은 주로 hits, 페이지뷰, sessions나 unique users 등으로 계산된다. 
 
 unique users : 일정기간 동안 웹사이트를 방문한 단일 유저의 수. 과거에는 개인 유저들보다 HIT으로 트래픽이나 노출 수를 산출하는데 있어 중복이 필연적으로 일어났지만 최근에는 등록 유저나 쿠키가 유니크 유저를 구별해내는데 쓰이는 일반적인 방법이다.
 
URL : Uniform Resource Locator의 약자로 인터넷에서 주고받는 모든 전자 파일에 대한 접근 정보와 웹주소를 나타내는 일련의 문자.
 
user-centric measurement :특정 웹 유저들의 컴퓨터 내에 장착한 소프트 웨어로 하는 대표 샘플을 뽑는 웹 측정이다. 이 방법은 유저들이 각각의 웹 페이지를 보는데 걸린 시간들을 정확히 측정해 낸다. 또한 유저의 로컬 컴퓨터의 캐쉬로 인한 영향이 제외된다. 따라서 샘플에 의해 대표되는 유저 수에 따라 결과가 명확성을 띄게 된다. (예 : Media Metrix)
 
 user registration :유저의 등록 정보. 사이트에 등록하려는 유저는 일반적으로 성명, 이메일 주소, 기본 인적 사항을 기입해야 하는데 이렇게 해서 등록된 유저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부여 받게 되고 사이트는 이를 통해 좀더 높은 수준의 혹은 중요한 정보에 접근하는 유저를 제어할 수 있다. 또한 사이트에서의 유니크 유저의 행동을 관측할 수 있다. 
 
 visit : 참고 : 세션
 
window : 컴퓨터 애플리케이션의 장소로써 여기에서 텍스트나 그래픽이 디스플레이된다. 브라우저 윈도우의 최소 크기(노트북 컴퓨터의 경우)는 640 x 480픽셀이다. 

<출처-네이버 블로그(현재폐쇄)>